유산균은 고양이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영양제예요.시중에도 다양한 종류의 고양이용 유산균 제품이 있어요. 그러면 여기서 궁금증이 하나 생기죠. ‘고양이 유산균을 따로 사지 않고, 내가 먹는 유산균을 나눠 먹이면 안되나?’ 그래서 준비했어요!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사람 유산균 급여에 대해 알아볼게요.
고양이 사람 유산균 먹여도 되나요?
일단 정답부터 알려드릴게요. 정답은 ‘네!’ 입니다. 유산균 자체는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어요. 주의 사항을 지키지 않는다면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줍니다.
확인하는 게 번거롭다면 개,고양이 전용으로 나오는 유산균을 급여하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고양이 사람 유산균 급여 주의 사항
1. 첨가물 확인
사람용 유산균에는 섭취를 돕기 위해 첨가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어요. 대표적으로 자일리톨이나 포도 분말이 있죠.
사람에게는 좋은 맛이 나게 하지만, 고양이에게는 위험한 성분이에요. 자일리톨은 급성 간부전, 포도는 급성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어요.
해당 성분이 들어간 사람 유산균은 고양이에게 급여하면 안돼요.
2. 유당 함유 여부 확인
고양이들은 대부분 우유를 소화 시키지 못하는 유당 불내증을 가지고 있어요.
사람 유산균은 대부분 우유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급여 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유당 불내증용 유산균 등 유당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만 고양이도 함께 먹을 수 있어요.
3. 적정 용량 급여
첨가물이나 유당이 없는 제품을 잘 고르더라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사람용이기 때문에 아이들마다 적정 용량을 맞춰야 하기 때문이죠.
사람을 1회 용량보다는 당연히 적게 급여해야 해요. 사람 용량 대비 1/4 이하의 소량부터 천천히 급여를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의 변 상태 등을 확인하며, 적정 용량을 맞춰 주세요.
유산균이 맞지 않거나 과하면 무른 변이나 심하면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고양이 전용 제품이 궁금하다면?
여러 가지 주의 사항을 확인하는 게 번거롭다면, 안전하게 동물 전용 유산균을 급여해주세요.
아래 핏펫 블로그의 글을 참고해 보세요.
강아지 유산균 추천 제품의 경우 고양이와 공용인 제품들이라, 고양이에게 급여해도 문제가 없답니다.
▶ 고양이 유산균 간식 추천
▶ 강아지 유산균 추천
지금까지 고양이 사람 유산균 급여에 대해 알아봤어요. 건강을 위해 먹이는 영양제로 인해 오히려 탈이나는 일이 없도록 주의 사항을 꼭 기억하고 잘 지켜주세요.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건강한 반려 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