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함께 생활하는 반려인이라면 고양이의 생식 주기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암컷 고양이들이 발정기를 경험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수컷 고양이들의 발정에 대해서는 많이 알지 못하는 게 사실이에요.
수컷 고양이의 발정은 고양이 자신과 반려인 모두에게 힘든 시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려인은 수컷 고양이들은 언제 발정하는지, 증상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죠.
지금부터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수컷 고양이 발정 시기
번식기에 보통 몇 주에 한 번씩 발정기를 겪는 암컷 고양이와는 달리, 수컷 고양이는 성적으로 성장하게 되면 시기와는 관계없이 이전과는 다른 행동들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이런 행동이 나타나면, 그것을 발정기의 행동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죠. 하지만 수컷 고양이의 발정 행동은 주기적인 행동이 아닌, 개별적인 생물학적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그 원인에는 번식기의 암컷 고양이를 감지는 등의 자극이 있을 수 있어요.
수컷 고양이 발정 행동
울음소리
중성화되지 않은 수컷 고양이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행동으로, 근처의 암컷들을 유인하기 위해 ‘아우~’와 같은 울음 소리를 냅니다.
발정기의 암컷 고양이가 이러한 수컷 고양이의 울음소리에 반응할 수 있으며, 수컷 고양이가 그 반응을 감지할 경우 울음소리를 더 크고 길게 낼 수 있죠.
방황
암컷의 페로몬을 감지할 경우, 수컷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짝을 찾기 위해 먼 방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은 수컷 고양이가 길을 잃거나, 안전하지 않은 장소로 이동할 위험이 있죠.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수컷 고양이의 경우 문 근처에서 서성거리거나, 문을 긁거나, 창문 밖으로 나가려고 시도하는 등의 안절부절못하는 행동이 관찰됩니다.
공격성 증가
경쟁을 물리치고 짝짓기 권리를 얻는 수컷 고양이는 본능적인 발정 행동으로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으르렁거리고, 쉿쉿 소리를 내며 공격성이 증가한 모습을 보인다면, 발정 행동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컷 고양이 발정 대처 방법
중성화
수컷 고양이를 중성화하면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 공격적이거나 과잉의 행동, 그리고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발정과 관련된 행동이 거의 나타나지 않게 되죠. 수컷 고양이의 중성화는 음낭을 절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관심 전환
수컷 고양이가 발정 행동을 보인다면, 장난감으로 놀아 주거나, 캣닙을 주는 등 관심을 전환하는 방식으로 발정 상태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박수를 크게 치는 등 큰 소리를 내는 방법으로 공격적인 발정 행동을 보이는 수컷 고양이의 관심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외부 접촉 차단하기
중성화되지 않은 수컷 고양이는 특히 자유롭게 실외에 돌아다니지 않도록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길을 잃거나, 안전하지 않은 장소에서 다칠 위험이 있으며, 다른 고양이와 싸움을 벌이거나, 계획되지 않은 암컷 고양이의 임신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여기까지 함께 알아본 것처럼 수컷 고양이의 발정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반려인들에게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특히 수컷 고양이가 중성화되지 않았다면 더 그렇죠.
수컷 고양이의 발정 행동에 적절하게 대처하여 행복한 반려생활을 함께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건강한 반려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