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견을 키우는 반려인들은 강아지가 점프할 때마다 가슴이 철렁합니다. 착지하다 미끄러지기라도 하면 강아지 슬개골 탈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 아이의 슬개골 탈구가 걱정되는 반려인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이번 글에서는 슬개골 탈구의 증상부터 치료, 예방법까지 함께 알아봐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란?
슬개골은 강아지의 뒷다리 무릎에 있는 아몬드 형태의 뼈로, 무릎 관절 바로 위에 있습니다. 무릎을 접고 펼 때 움푹 패인 홈을 왔다 갔다 하며 무릎을 보호해줘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슬개골 탈구는 질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합니다. 단계별 증상을 확인해 슬개골 탈구를 치료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세요.
1기 증상
슬개골이 평소에는 제 위치에 있지만, 손으로 밀었을 때 원래의 위치에서 벗어나는 단계예요.
강아지가 가끔 다리를 들고 걷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증상이 없고, 걸음걸이도 변화가 없죠.
2기 증상
슬개골이 제 위치에 있는 경우와 빠져 있는 시간이 반반인 단계예요.
격한 운동을 하면 잠깐 절뚝거리며 걷거나 통증으로 인해 강아지가 이따금 낑낑대기도 해요.
3기 증상
슬개골이 항상 빠져 있지만, 손으로 힘을 주면 제자리로 돌아오는 단계예요.
통증으로 인해 걸음걸이가 이상해지고, 한쪽 근육이 위축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죠.
4기 증상
슬개골이 항상 빠져 있고, 손으로 힘을 줘도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는 단계예요.
양쪽 뒷다리가 X자 모양으로 엇갈리거나 통증이 심해 제대로 걷지 못해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
슬개골 탈구가 자연 치유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증상이 심해졌다면 수술만이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수술은 슬개골이 빠지지 않도록 홈을 깊고 넓게 파주거나 슬개골에 인대를 연결해 고정시키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요.
수술 비용
수술 비용은 최소 100만 원 에서 최대 500만 원으로 천차만별입니다. 수술해야 하는 다리가 한 쪽인지 양쪽 인지에 따라 다르고, 수술 방법, 병원에 따라서도 다르죠.
수술 후 관리
수술 직후 2개월 동안은 최대한 운동을 자제하고 쇼파나 침대, 계단에서 점프하거나 흥분해서 뛰어다니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보조제로 슬개골 주변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것도 회복에 도움이 되죠. 회복 이후에는 가벼운 운동으로 적절한 근육량을 유지해 주세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 예방
무엇보다 강아지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 바닥에 미끄럼 방지 매트나 카펫만 깔아줘도 슬개골 탈구 가능성을 훨씬 낮출 수 있어요. 두 발 서기, 높은 점프를 막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죠.
비만도 슬개골 탈구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반려견의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조절 사료나 간식을 급여해 주세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슬개골 탈구의 증상부터 수술, 예방까지 알아봤습니다. 슬개골 탈구는 조기에 발견해야 수술 후 회복도 빨라요. 평소에 우리 아이의 걸음걸이를 세심하게 관찰해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지켜주세요.
지금까지 언제나 반려인들의 건강한 반려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