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배변 훈련 | 시기, 방법, 실패 이유

강아지 배변 훈련은 아마 모든 초보 반려인의 미션일 거예요. 올바른 배변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훈련을 반복하는 일은 마음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정해진 위치와 장소에서 볼일을 보게 하는 것은 실내 공간을 깔끔하게 유지할 뿐만 아니라, 외출이나 산책 시 공공 장소에서 실수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오늘은 핏펫에서 강아지 배변 훈련에 대한 정보를 알려 드릴게요. 훈련 시기부터 방법, 그리고 실패 이유까지 함께 살펴봐요.


강아지 배변훈련 시기와 기간

[시기] 생후 8주는 지나야 해요

강아지들은 보통 생후 8-10주가 지나면 배변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성견이 되어서도 훈련을 받을 수도 있지만, 더 많은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기간] 최대 6개월은 지켜봐 주세요

보통 완전히 배변 훈련을 마치는 데 까지 보통 4-6개월이 소요됩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이 끝나는 시기는 강아지의 신체적 특성이나 성격, 생활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답니다.

나이대별 강아지 배변 훈련 효과

[3개월 이하] 시작하기 딱 좋아요

인지 능력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보통 이 시기에 배변 훈련을 많이 진행하게 되는데요.
어린 강아지는 성견보다 방광이 작아서 더 자주 배뇨를 해요. 반복적인 훈련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변 훈련에 성공하기 좋습니다.

[6개월 이후] 훈련 효과가 높아요

생후 6개월 이후의 강아지는 방광 기능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오래 오줌을 참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의 아이들은 반려인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어요. 올바른 배변 위치에 볼일을 보면 칭찬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 

강아지 배변훈련 방법

1. 강아지가 배변하려고 할 때 올바른 위치로 데려간다. 
2.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정해진 배변 위치에 가면 간식 보상을 준다. 
3. 올바른 위치에 배변 했을 때 바로 칭찬해준다.
4. 잘못된 곳에 배변을 해도 즉각적으로 혼내지 않는다.
5.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배변패드 또는 배변판을 여러 곳에 비치한다. 

강아지 배변훈련 실패 이유

강아지들에게 배변은 감정 표현의 수단이기도 합니다. 평소 정해진 화장실에 볼일을 잘 보다가도 스트레스 상태가 높을 때면 엉뚱한 곳에 분풀이를 하기도 하죠.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배변 훈련 실패로 여기고 자책할 필요 없어요. 강아지를 혼낼 것이 아니라 원인 파악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반려인과 반려견이 스트레스 적은 환경에서 공존할 수 있도록 인내심 있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


강아지 배변 훈련은 사람과 강아지 모두의 인내심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아직 배변 습관이 잘 잡히지 않아 실수를 자주 하더라도, 너무 낙담하지 마세요. 조금 느리더라도 우리 강아지를 위한 진심을 담아 훈련을 반복한다면 아이는 결국 해낼 거예요. 배변 훈련에 필요한 용품이 필요하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핏펫을 찾아 주세요! 

🐾 강아지 훈련에 대한 TIP, 핏펫 블로그에서 더 보기!

강아지 울타리 훈련 | 시기와 방법, 주의 사항까지
강아지 하우스 훈련 방법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