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췌장염은 소화와 신진대사에 필요한 효소와 호르몬을 생산하는 기관인 췌장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건강 상태입니다. 췌장염은 강아지 연령과 견종에 관계 없이 걸릴 수 있고, 심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특히 실내에서 많은 생활을 하는 강아지들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췌장염 증상, 원인에 대한 정보를 알려 드릴게요.
강아지 췌장염이란?
췌장은 위, 십이지장과 인접한 장기입니다. 혈당조절을 하는 인슐린과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장기에 염증이 생긴 것이 ‘강아지 췌장염’입니다. 이 질환은 모든 연령대와 품종의 개들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실내에서 생활하는 강아지들에게 흔합니다.
강아지 급성 췌장염과 만성 췌장염의 차이
급성 췌장염은 어떠한 이유로 췌장에 갑작스럽고 심각한 염증이 생긴 반면, 만성 췌장염은 췌장에 서서히 염증이 퍼지는 질병입니다. 급성 췌장염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폐부종, 신부전, 저혈압 등이 합병증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은 조금만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급성 췌장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췌장염 증상의 원인
췌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비만과 고지방 식단입니다. 따라서 강아지들이 먹는 음식에 지방 함량이 얼마나 높은지, 또는 사료량은 얼마나 되는지를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해요. 특히 사람이 먹는 음식을 자주 먹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강아지 췌장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사료와 간식만 급여해야 하고, 다른 음식을 탐내지 않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강아지 췌장염 증상
강아지 급성 췌장염 증상
- 식욕 부진
- 복통
- 구토
- 설사
- 고열
- 탈수
- 호흡 불안정
강아지 만성 췌장염 증상
- 식욕 부진
- 복통
- 구토
- 설사
- 체중 감소
- 피로감
- 무기력
강아지 췌장염 증상은 소화와 신진대사에 필요한 기관인 췌장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심각한 건강 악화를 초래합니다. 췌장염에 걸린 강아지들은 여러 증상으로 고통도 심하게 느끼죠. 조기에 진단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병원을 내원하고, 건강한 식단을 제공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