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M동물의료센터 이나영 수의사입니다.오랫동안 함께한 고양이에게 질병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많이 당황하셨을 텐데요.
특히 만성 신부전은 뚜렷한 초기 증상이 없어 보호자가 인지하기 어렵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질병이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고양이의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인 고양이 신부전 증상, 치료 및 예방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신부전이란?
신장은 몸 안에 쌓이면 독소가 되는 노폐물을 내보내고, 몸 안에서 잘 활용해야 하는 전해질이나 단백질은 배출되지 않도록 잘 구별해서 걸러내는 역할을 해요.
신부전은 신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태죠. 크게 급성신부전과 만성신부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급성신부전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
급성신부전은 내부 또는 외부 요인으로 인해 급격하게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질병입니다.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은 아래와 같아요.
급성신부전 원인
- 약물
- 급성 출혈
- 혈압 이상
- 심한 탈수
- 간 질환
- 세균 감염
- 신장 염증
- 신장 결석
- 요도폐색으로 인한 배뇨 곤란
급성신부전 증상
고양이가 급성신부전에 걸리면 급격한 기운 저하, 구토, 설사와 같이 몸 전체에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보호자가 바로 ‘신부전’이라고 짐작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증상이 눈에 띄게 나빠지므로 며칠 이내에 병원에 내원하게 되죠.
요도 폐색으로 인해 급성신부전이 생겼다면 소변을 보지 못하는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어요.
급성신부전 치료
병원에 입원해 집중치료를 받아야 하며 수액 요법, 전해질 교정, 항생제 치료, 대증 요법(환자의 증상에 따라 대처하는 치료법) 등이 필요합니다.
며칠 이내에 급성으로 질병이 진행되므로 빨리 치료하지 못하면 목숨을 잃을 수 있지만, 원인을 빨리 알아내 치료하면 신장 기능이 거의 정상에 가깝게 회복될 수도 있어요.
급성신부전은 시간을 다투는 질병이기 때문에 빨리 치료할수록 신장 기능도 더 많이 되찾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만성신부전의 증상 및 치료법
급성신부전이 갑작스러운 공장 파업이라면 만성 신부전은 서서히 공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만성신부전 대신 ‘만성 신장병’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하죠.
몇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뚜렷한 증상이 없고, 고양이가 늙어가면서 나타나는 노화의 증상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만성신부전 의심 증상
- 서서히 음수량이 줄어들다가 어느 시점부터 다시 음수량이 늘어남
- 식사량이 줄어들고, 사료의 선택이 까다로워짐
- 천천히 체중이 감소
- 활동성 감소
- 모질이 나빠짐
- 동거묘 사이에서 서열이 달라짐
- 간격을 두고 가끔 토하는 경우가 꾸준히 있음
어떤가요? 나이 들어가는 고양이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이죠?
만성신부전은 집사님들이 정확히 구별해낼 수 있는 증상이 별로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성신부전 진단 방법
진단을 위해서는 혈액검사 중에서 SDMA와 같은 초기 신장 손상 검사를 추가해서 받는 것이 좋고, 주기적인 신장 초음파 검사로 신장 내부 구조와 크기를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여과 기능에 이상이 나타나면서 소변으로 단백질이 배출되기도 하므로 소변 검사를 정기적으로 하는 것으로도 만성신부전을 적절한 시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병원가기 전에 신장 상태를 먼저 알아보고 싶다면?
반려동물 소변 검사 키트 보러 가기
고양이 신부전 예방 방법
나이든 고양이가 사망하는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신부전입니다. 고양이가 물을 잘 마시고, 적절하게 균형 잡힌 식단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특히 고양이의 음수 취향은 까다로우므로, 물의 온도와 물을 떠놓는 시간, 물이 흐르는 형태, 물그릇의 크기, 물그릇의 재질, 물그릇과 밥그릇의 거리, 다른 동물과의 물그릇 공유 여부 등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세심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고양이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몸에 필요한 단백질과 인의 양이 줄어듭니다. 노령 고양이가 고단백 식이를 하거나 인 함량이 너무 높은 간식을 먹으면 신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음수량 체크, 적절한 사료 및 간식 제공, 정기적인 신장 상태 체크만으로도 충분한 고양이 신부전 예방법입니다. 우리 아이의 신장 건강을 미리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