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산책 시간, 강아지들이 종종 풀을 먹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죠.
이런 반려견들의 행동은 사람이 보기에 낯설고 이해하기 힘든 행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는 건강상의 이유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들을 자세히 알아볼게요.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
🐶: 섬유질 섭취가 필요해요!
강아지들은 본능적으로 풀에는 섬유질이 많다는 것을 알아요.
강아지가 모든 풀을 먹어도 되는 것은 아니지만 풀에는 보통 소화를 돕는 섬유소를 제공해 주죠.
풀을 먹게 되면 위장관을 자극해서 소화를 촉진시키고 변비를 완화해 주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풀을 너무 자주 먹는다면, 현재 식단에 섬유질이 풍부한지 살펴봐주는 것도 필요해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평소 식단을 섬유질을 보충할 수 있도록 개선해 주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죠.
신선한 채소나 과일 등의 식단 보충을 고려해 보세요.
식단을 바꿔줬음에도 강아지가 풀을 계속 먹거나 횟수가 잦아진다면 수의사와의 상담과 조언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 영양소가 부족해요!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 중 하나는 영양소가 부족해서도 있습니다. 이 역시 본능적인 강아지의 행동이죠.
풀에는 섬유질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염소 등의 영양소가 있습니다.
다만, 이때도 평소 강아지가 먹는 식단을 잘 살펴봐 주는 것이 필요해요.
혹시 부족한 영양소는 없는지,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건강 상태도 함께 잘 살펴봐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구토나 설사 완화를 위해서
강아지가 속이 불편하거나 설사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풀을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을 먹을 수 없는 강아지들이 본능적으로 할 수 있는 행동 중 하나죠.
강아지가 풀을 먹을 때 변의 상태나 식사량의 변화는 없는지 함께 잘 살펴봐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풀 먹을 때 주의할 점
살충제, 제초제의 위험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과거에는 강아지들이 풀을 먹는 행동이 자연스러운 행동이었죠.
하지만 요즘은 공원이나 길가의 풀에는 살충제나 제초제의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혹여나 제초제를 먹게 된다면 자칫 큰 건강상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독성이 있는 풀
또한 풀 중에는 독성이 있는 풀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행여나 독성이 있는 풀을 먹게 되면 소화기관 장애나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죠.
위처럼 도심, 풀밭 곳곳에는 우리가 모르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강아지가 풀을 먹으려 한다면 주의를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독성이 없는 풀이라도 먹는 횟수나 양이 많다면 이 또한 오히려 위장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를 알아봤어요. 강아지가 풀을 먹으려 하는 행동은 무척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습이에요.
하지만 글의 내용처럼 요즘은 과거보다 위험 상황이 올 수도 있죠.
따라서 너무 자주 아이가 풀을 먹으려 한다면 평소 식단이나 배변 상태를 잘 살펴봐주세요.
이상 건강한 반려 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더욱 알찬 정보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