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피부병 종류 | 5가지 증상 총 정리

강아지 5마리 중 1마리(약 21%)는 일생을 살면서 한 번 이상 강아지 피부병 을 앓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제 몸을 끊임없이 핥거나 긁는다면, 피부병의 징후일 확률이 높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증상을 명확히 파악하여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죠.
지금부터 우리 아이에게 발생할 수 있는 피부병의 종류, 원인과 치료법을 다섯 가지 흔한 증상별로 구분하여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탈모

강아지 탈모의 증상

강아지 탈모는 원인에 따라 일부 부위 혹은 전신, 딱지 또는 염증이 있는 피부에서 발생하는 탈모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강아지 탈모의 원인

일반적으로는 기생충, 피부염, 알레르기 등의 원인으로 강아지가 특정 부위를 계속해서 긁거나 핥아 딱지가 생기며 털이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호르몬 문제나 기저 질환으로 인해 탈모가 나타날 수 있어요.

강아지 탈모 치료 방법

강아지 탈모를 치료하려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증상에 따라 털, 피부,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검사를 진행하고, 원인에 따라 약물 치료, 약용 샴푸, 연고 등 적합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피부염의 증상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피부에 나타나는 알레르기 반응을 의미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원인은 엄청나게 다양하기 때문에, 그 증상 또한 가려움증, 부종, 두드러기, 발진, 탈모 등 다양하죠.

알레르기성 피부염의 원인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음식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그 중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환경적 자극 물질로는 식물의 꽃가루, 먼지, 곰팡이, 곤충 등이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먹었을 때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특정 단백질이 있는 경우 발생해요.

알레르기성 피부염 치료 방법

먼저 강아지가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기존과 다른 음식이나 환경에 노출된 적이 있었는지를 정리해 수의사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의사는 이를 바탕으로 어떤 물질에 의해 유발된 증상인지 판단하고 치료를 진행할 거예요.
경증 알레르기의 경우 항염증제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지만, 증상이 가볍지 않은 경우 다른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하죠.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는 경우 응급한 상황일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두드러기 또는 발진

강아지 두드러기 또는 발진의 증상

두드러기 또는 발진은 강아지의 몸 어디에나 나타날 수 있지만 귀, 복부, 얼굴, 다리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붉은 색을 띠며, 두드러기는 눈이나 턱 등 얼굴이 부어오르거나 과도하게 침을 흘리는 것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 두드러기 또는 발진의 원인

대부분 두드러기 또는 발진은 접촉성 알레르기의 증상입니다. 강아지의 피부가 알레르기 유발 물질과 직접 접촉한 것이죠.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벌레 물림, 식물 접촉, 살충제 등 화학 물질 접촉이 있습니다.

강아지 두드러기 또는 발진의 치료 방법

두드러기 또는 발진은 주로 연고로 치료합니다. 하지만 원인과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수의사의 정확한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핫스팟(습윤성 피부염)

강아지 핫스팟의 증상

강아지 핫스팟은 피부가 축축한 상태로 빨갛게 부어 오르는 피부 질환입니다.
발병할 경우 매우 고통스럽고 급속도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죠.
강아지가 피부를 과도하게 긁거나 핥는다면 강아지 핫스팟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핫스팟의 원인

강아지 핫스팟은 긁기, 핥기, 물기 등 피부에 가해지는 반복적인 자극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생충, 다른 피부병, 더운 날씨, 스트레스 등 강아지의 피부에 가려움을 느끼게 하는 모든 원인이 핫스팟을 일으킬 수 있어요.

강아지 핫스팟 치료 방법

먼저 핫스팟이 발생한 피부 주변의 털을 조심스럽게 면도하여, 깨끗하고 통풍이 잘되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환부를 물거나 핥아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발톱을 정리하고 넥카라를 착용시켜야 하죠.
매일 피부 자극이 적은 소독제로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고, 기생충 등 강아지 피부에 가려움을 일으킨 원인도 동시에 치료해야 합니다.

강아지 피부 감염

강아지 피부 감염의 증상

강아지 피부병 중 가장 흔한 유형인 감염은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고름이 있는 돌기와 딱지가 피부에 나타나는 것, 피부의 색상 변화(빨간색, 노란색, 갈색 등), 시큼하고 불쾌한 냄새가 있습니다.

강아지 피부 감염의 원인

피부 감염은 세균, 곰팡이 또는 기타 미생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은 강아지 피부에 있던 세균이 상처로 손상된 피부에 침투하여 발생하죠.
곰팡이 감염은 알레르기나 유분 과잉 분비로 인해 피부의 곰팡이가 증가하여 발생합니다.
백선은 곰팡이의 일종인 피부사상균에 의해 생기며 다른 동물과 인간에게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피부 감염의 치료 방법

피부 감염은 피부 상태를 관찰하거나 채취한 샘플을 현미경으로 검사해 진단합니다. 감염 유형에 따라 항생제, 항진균제, 항염증제 또는 약용샴푸 등을 처방하여 치료하며, 강아지의 건강 상태가 회복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찰합니다.


여기까지 강아지에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피부병의 증상, 원인과 치료 방법을 알아봤어요.
이제 강아지가 피부를 긁거나 핥는 이상 행동을 보인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초기에 증상을 명확히 파악해 적절한 치료를 받으세요.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건강한 반려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