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임신 기간 얼마나 되나요?

평균 63일 정도입니다!

강아지 임신 기간 63일은 각종 변화가 휘몰아치는 시기예요. 사람처럼 입덧을 하기도 하고, 예민함이나 없었던 공격성이 나타나기도 하죠. 강아지의 임신 기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기초 정보들을 함께 살펴봐요.


강아지 임신 기간

앞서 알려드렸듯이 견종과 상관없이 강아지 임신 기간은 평균 63일 정도예요. 사람도 출산 예정일과 실제 출산일은 다르듯이, 실제로는 강아지마다 전후 1주일 정도 차이가 난답니다.

강아지 임신 증상

1. 식욕 부진과 구토

가장 먼저 나타나는 임신 증상은 식욕 부진이에요. 평소 먹던 사료양보다 적게 먹는다면 임신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죠. 사람의 입덧처럼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신체 변화

젖꼭지와 생식기가 커진 상태로 유지된다면 임신일 확률이 높아요. 또 임신 기간이 한 달 정도 되면 배가 서서히 불러온답니다.

3. 소변 횟수 증가

배가 점점 불러올수록 배 안의 새끼들이 방광을 압박하기 때문에 소변 횟수가 평소보다 증가해요.

4. 수면 시간 증가

임신하면 훨씬 쉽게 피로를 느껴요. 따라서 임신한 강아지는 훨씬 길게, 많이 잠을 자죠.

5. 성격 변화

강아지가 이전보다 예민해질 수 있어요. 특정 사람이나 물건에 과도하게 집착하거나 공격성을 나타내기도 하죠. 임신 기간이 끝나면 원래대로 돌아오니, 이해하고 받아주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 임신 관리 방법

강아지에게 임신 증상이 나타난다고 무조건 임신이 아닐 수도 있어요. 상상임신일 가능성도 있으니, 반려인이 추측하기보다는 동물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임신으로 확인된다면, 이제 반려인의 임무는 두 달 남짓 되는 강아지의 임신 기간 동안 강아지에게 안정된 환경과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거예요. 건강한 출산을 위한 구체적인 관리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임신 초기에는 심한 운동 피하기

교배 후 몇 주 동안은 유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심한 운동은 피해야 해요. 간단한 산책을 자주 해는 것이 좋습니다.

2. 환경의 변화를 최소화하기

임신 기간 동안 강아지는 예민해지기 때문에 자극을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좋아요. 낯선 곳에 가거나 낯선 사람들이 집에 방문하면 스트레스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기간 동안만큼은 자제해 주세요.

3. 출산 전 고영양 사료 급여하기

출산은 에너지를 많이 소모해야 하는 일이에요. 강아지가 출산 후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출산 1개월쯤부터는 고영양 사료를 주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의 임신과 출산은 반려인에게 낯선 과정일 테지만, 차근차근 준비해 나간다면 분명 건강한 새끼 강아지들과 만날 수 있을 거예요. 핏펫과 함께 어미 강아지와 새끼 강아지와 언제나 건강한 반려생활을 이어나가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