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과 마사지 방법

강아지 슬개골 탈구는 강아지의 무릎 관절에서 슬개골이 제 위치에서 벗어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유전적인 요인, 외상, 비만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는 강아지의 걷기, 뛰기 등 일상적인 활동을 어렵게 하고, 만성적으로 발생할 경우 관절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과 슬개골에 좋은 마사지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란?

말 그대로 강아지의 무릎 중앙에 있는 동그란 뼈인 슬개골이 옆으로 빠지는 증상을 의미해요. 슬개골 탈구는 미끄러운 바닥, 과도하게 높은 침대 또는 소파, 유전적 요인 등이 있어요. 특히 소형견들에게서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강아지 슬개골 탈구는 평소에는 잘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하루 종일 엎드려 있거나 평소 잘 오르내리던 곳을 거부하는 등 생활 행동을 잘 관찰해 주어야 합니다. 불편한 다리 한 쪽을 저는 행동을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서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슬개골 탈구는 증상의 심화에 따라 4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기

특별한 증상을 관찰하기 어렵거나 육안 상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시기입니다. 예방의 차원에서 슬개골에 좋은 마사지와 영양제 등을 일상에서 챙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기

슬개골의 변형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탈구의 횟수가 조금씩 늘어나며 앉았다 일어나는 반복 행동은 슬개골 및 관절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3기

슬개골이 완전히 빠져있는 시기입니다. 이때부터 보호자가 증상을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에 걸음걸이가 불편해 보인다면 바로 가까운 병원에서 검진을 해야 합니다.

4기

대퇴부의 근육이 많이 손실되어 다리 전체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 시기입니다. 뒷다리가 휘거나 잘 걷지 못하기 때문에 이동 시 유모차, 이동장, 외출용 가방 등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에 좋은 마사지 방법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은 초기에 쉽게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균 체중을 유지시켜서 관절에 무리가 없도록 주의해야 하고 과한 점프를 하지 않도록 관리해 주세요. 미끄러지지 않게 카펫을 깔아주거나 높은 곳에 오르내리지 않도록 강아지 전용 계단을 설치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엇보다 강아지의 슬개골 관리를 위해 적절한 마사지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쓰다듬기

강아지를 옆으로 눕혀주고 목에서부터 꼬리까지 자연스럽게 교감하며 쓸어내려주세요.

2. 온열 찜질

너무 뜨겁지 않은 온도로 맞춘 온열팩으로 10분 정도 다리를 찜질해 줍니다.

3. 슬개골 근육 마사지

온열 찜질이 끝나면 강아지 다리를 수평으로 맞추어주세요.
허벅지 안쪽 방향으로 뒷다리를 굽혔다가 펴주기를 약 10회 천천히 반복해 줍니다.
강아지가 불편해하거나 아파한다면 바로 중단해 주세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과 마사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어요.

사랑스러운 나의 반려견이 건강하고 오래 내 옆에 있었으면 하는 것은 모든 반려인들의 바람이죠. 슬개골 탈구처럼 평소에는 잘 알아차리기 어려운 질병의 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관찰과 마사지 등을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더욱 알찬 정보로 찾아올게요!

🐶 강아지 슬개골 관련 정보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