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반려인 사이에서 수제 간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강아지의 건강 상태에 알맞게 제공할 수 있고, 알레르기 걱정 없기 때문이죠.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수제 간식의 장점부터 급여 시 주의점, 재료별 특징, 레시피까지 다양한 내용을 알아볼게요.
강아지 수제 간식 장점
1. 인공 첨가물이 없어요.
수제 간식에는 방부제나 색소, 향료 등 강아지에게 해가 될 수 있는 첨가물이 없어 안심하고 먹일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걱정이 없어요.
강아지도 사람처럼 저마다 다른 알레르기를 갖고 있습니다. 시중의 제품에는 수많은 원료와 첨가물이 섞여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죠. 수제 간식은 재료가 단순하고, 첨가물이 없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적답니다. 수제간식은 혹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도 원인을 금세 찾아낼 수 있죠.
3. 맞춤 영양을 제공할 수 있어요.
수제간식은 반려인이 직접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맞춤으로 제공할 수 있어요. 단백질이 부족한 강아지에겐 닭가슴살을, 장내 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강아지에겐 고구마를 재료로 사용하는 식이죠.
강아지 수제 간식 급여 시 주의점
강아지가 섭취하다 목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재료에 씨앗이나 껍질이 있다면 제거해야 합니다. 조리 시 간을 하는 것도 금물이며, 먼저 소량만 급여해 알레르기 반응을 살펴보는 것을 추천해요.
강아지 수제 간식 추천 재료 5가지
1. 고구마
고구마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와 눈 건강,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강아지가 잘 소화시키는 재료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급여할 수 있어요. 급여 시에는 생고구마보다는 익혀서 줘야 보다 풍부한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닭고기
닭고기는 훌륭한 단백질원입니다. 이외에도 각종 비타민, 철 등이 풍부해 강아지의 뼈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죠. 생고기는 식중독이나 균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익히는 것을 추천해요.
닭껍질은 강아지가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제거해야 합니다. 조리 시 간을 하거나 기름에 튀기는 것도 안 돼요.
3. 단호박
단호박은 대부분의 강아지가 좋아하는 재료입니다. 칼로리가 적어 체중 조절이 필요한 강아지에게 급여하면 좋죠. 씨를 제거하고 삶아서 제공하면 됩니다. 껍질에 있는 영양소까지 제공하고 싶다면 껍질을 충분히 뭉개서 줘야 해요.
4. 당근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해 강아지 눈 건강에 좋은 재료입니다. 또한 생으로도 급여할 수 있어 이갈이 시기인 강아지에게 안성맞춤이죠. 다만, 생당근은 특유의 향 때문에 강아지마다 호불호가 있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당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비타민 A 중독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만 급여해 주세요.
5. 소고기
소고기는 강아지의 기력 보충과 피부, 관절,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식중독이나 균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익혀서 주는 것을 추천해요. 지방이 적은 부위를 기름이나 소금, 후추 등을 쓰지 않고 익혀 급여하면 됩니다.
강아지 수제 간식 간단 레시피
찹스테이크
- 소고기 등심에서 핏물을 제거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 당근과 파프리카를 잘게 썬다.
- 소고기와 야채를 같이 굽는다.
닭가슴살 소시지
- 당근을 잘게 다진다.
- 브로콜리를 데친 후 잘게 다진다.
- 닭가슴살을 깨끗하게 손질한 뒤 믹서기로 간다.
- 닭가슴살에 당근과 브로콜리를 섞고 소시지 모양을 만들어 종이호일로 감싼다.
- 종이호일에 구멍 5개를 뚫고 찜기에 20분 이상 찐다.
이번 글에서는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는 강아지 수제 간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봤어요. 수제 간식은 강아지에게 알맞은 영양분을 알레르기 걱정 없이 제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바빠서 직접 수제간식을 만들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다양한 수제간식 제품도 있답니다. 핏펫에서 다양한 제품을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