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헥헥거리는 이유

강아지들이 혀를 내밀고 헥헥거리는 모습은 무척 흔하게 볼 수 있어요. 보통 신나게 놀아서 흥분하거나, 더워서 열을 식힐 때 헥헥거리죠. 하지만 때로는 질병이나 스트레스의 신호이기도 해 주의가 필요해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헥헥거리는 이유 자세히 알아볼게요.


1.강아지 헥헥거리는 이유

🐶: 너무 더워서 열을 식혀요.

강아지들은 땀샘이 코와 발바닥에만 있어요. 그래서 사람처럼 땀을 통해 열을 식히는 것이 불가능하죠. 이 때문에 너무 더울 때 혀를 내밀고 헥헥거리면서 체온을 조절해요.

이는 주의해야 하는 경우는 아니에요. 하지만 지나치게 헥헥거리며 더워하는 경우에는 산책이나 놀이를 중단하고 쉬게 해주는 게 좋아요. 신선한 물을 급여해 탈수를 예방하고, 몸에 물을 뿌려 열을 낮춰주세요.

🐶: 완전 신나요! 행복해요!

꼬리를 흔들고, 신나게 뛰어다니며 헥헥거리는 이유는 무척 기분이 좋은 상태를 뜻해요. 강아지가 웃는 다고도 표현하는데요. 편안한 표정으로 혀를 내밀고 헥헥거리며 행복을 느끼고 있어요.

2. 주의가 필요한 경우

🐶: 많이 흥분했어요.

흥분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는 게 강아지 헥헥거리는 이유 가 될 수 있어요. 보통은 위험한 경우는 아니에요. 하지만 스스로 진정하기 어려운 아이라면 '기다려' 등의 교육을 통해 흥분도를 낮춰주는 게 좋아요.

🐶: 너무 긴장되고 스트레스 받아요..

병원에 갈 때, 차를 타고 이동할 때, 천둥번개 등 큰 소리가 날 때 등 갑작스러운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면 헥헥거릴 수 있어요. 긴장하며 나는 열을 식히기 위한 증상이에요.

구석에 숨는 등 부정적인 시그널을 동반해요. 스트레스 요인을 최대한 빠르게 제거해 주는 게 좋습니다.

3. 위험한 경우

질병

호흡기 질환으로 숨쉬기가 불편할 때, 헐떡거리듯 헥헥거릴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기침 증상을 동반해요. 그 외 장염이나 급체 등으로 체내 열이 오를 때, 열을 내리기 위해 헥헥거려요.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 정밀 진단을 받는 걸 추천합니다.

이물질 섭취 / 중독 증상

이물질로 인해 불편감을 느끼거나, 위험한 음식을 먹어 중독 증상을 보일 때 헥헥거리기도 해요. 질병 증상과 마찬가지로 헐떡이듯 지나치게 헥헥거리죠.

위급한 상황이니 즉시 병원에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심장질환

지나치게 빠른 맥박을 유지하며 헥헥거리는 모습을 보인다면? 심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심장 질환은 치명적일 수 있는 만큼 정밀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를 알아봤어요. 강아지의 헥헥거림은 무척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습이에요. 하지만 글의 내용처럼 위험 상황의 신호일 수 있어요. 아이가 평소와 다르게 지나친 헥헥거림을 보인다면? 동반되는 증상이나, 카밍 시그널을 잘 관찰해 적절하게 대처하는 게 중요합니다. 꼭 기억해 주세요!

그럼 다음 글에서는 더욱 알찬 정보로 찾아올게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