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처럼 고양이들도 개체마다 다른 특성과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품종 등에 따른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 요인도 무척 크죠.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성격부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까지 알아볼게요.
고양이 성격 분석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경계심이 무척 높은 동물이에요. 독립심이 높고, 혼자만의 시간이 꼭 필요한 아이들도 있어요. 강아지와는 무척 다르죠. 그래서 고양이는 외로움을 타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해요.
하지만 이는 틀린 말이에요. 오랜 기간 사람과 어울려 살며 특히 집고양이의 경우에는 개체마다 다양한 성격을 갖고 있어요. 강아지 보다 더 보호자에게 의존하는 경우도 있기도 하죠. 무엇보다 아무리 독립심이 강한 고양이도 외로움을 많이 탄답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성격 형성 요인
1. 품종
사람에 의해 순한 성격을 갖도록 교배되었다는 품종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고양이는 품종이 따른 두드러진 차이는 크지 않아요.
2. 엄마 고양이의 성향
고양이는 모계 사회로 엄마 고양이가 혼자 출산을 하고 양육을 해요. 이 때문에 아기 고양이들은 엄마 고양이를 많이 닮죠.
엄마 고양이가 경계심이 높다면, 아주 어린 아기 고양이들조차도 경계심이 무척 높아요.
3. 사회화 여부
고양이들은 보통 2~7주 사이가 사회화가 되어요. 이 시기의 경험이나, 엄마 고양이의 가르침이 성격에 큰 영향을 미쳐요.
이 시기에 지속적으로 사람과의 관계에 노출되고, 긍정적인 경험을 한다면 자연스레 친밀도가 높아진답니다. 다양한 교육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습니다.
4. 중성화 수술
중성화 이후 호르몬의 변화로 성격이 변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좀 더 느긋해지는 경우도 있고, 애교가 많아지는 아이들도 있답니다.
고양이는 털색에 따라 성격이 다르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가설이 있답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래 세 가지가 있죠.
1. 삼색 고양이는 성격이 예민하고 독립심이 강한 편이다.
2. 치즈 태비 고양이는 친화력이 높은 편이다.
3. 흰색 고양이는 겁이 많고 경계심이 높은 편이다.
이는 유전적인 특징과도 어느 정도는 일치해요. 삼색 고양이는 99% 이상이 암컷인데요. 출산과 양육을 하는 암컷 고양이들이 위주라 예민하고 독립심이 강할 수밖에 없죠.
마찬가지로 치즈 고양이는 80%가 수컷이랍니다. 넓은 영역을 지키며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는 만큼 사교성이 좋고 활발한 경우가 많아요.
마지막으로 흰색 고양이들은 성별보다는 자연에서 눈에 쉽게 띄는 털색이 영향을 줘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척 조심스러운 성격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성격과 성격 형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어요. 우리 아이가 사회화 시기의 아기 고양이 라면 적극적으로 다가가 사람과 친밀도를 높여주세요. 스킨십을 자주 하면서 둔감화 시키는 교육도 중요하답니다.
하지만 아이가 경계심 많은 성격의 어른 고양이 라면 주의가 필요해요. 코 터치부터 시작해 천천히 다가가 주세요. 가까워지는 데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어요. 마음에 여유를 가지는 게 좋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더욱 알찬 정보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