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우리 강아지가 산책 중에 갑자기 사라진다면, 어떻게 찾아야 할지 막막한데요.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나라에서 관리하는 강아지 동물등록 제도가 의무화됐어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동물등록제에 대해서 함께 알아봐요.
강아지 동물등록제란?
태어난 지 2개월 이상의 반려견을 국가에 의무적으로 등록하는 제도예요.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미리 등록된 정보를 바탕으로 빠르게 찾을 수 있고, 유기 또는 불법 판매를 방지할 수 있어요. 또 동물등록을 하면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놀이터에 입장하거나 광견병 무료 예방 접종 등의 혜택이 주어진답니다!
(💡 고양이는 등록 의무 대상이 아니에요!)
강아지 동물등록 방법
1. 내장형과 외장형 중 선택하기
- 내장형 : 쌀알 크기의 체내 거부 반응이 없는 마이크로칩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국제 규격에 맞는 동물용 의료기기를 사용해요. 시술비가 비싼 편이지만 파손 위험이 거의 없고, 외출 시 칩을 따로 챙길 필요가 없어서 편리해요.
- 외장형 : 외출 시 목걸이 형태로 착용하는 방법이에요. 외장칩은 강아지의 몸에서 쉽게 분리되기 때문에 내장형과 달리 유사 시 동물 정보를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강아지의 몸 상태가 시술을 받기 어려운 경우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2. 등록 방법
- 내장형 : 지정된 동물병원 등 등록 대행 업체 방문
▶ 시술 후 시·군·구청 승인 후 등록증 수령 - 외장형 : 동물병원 또는 보호센터 방문 또는 등록 대행 온라인 서비스 접속
▶ 외장칩(인식표) 등록 후 시·군·구청 승인 후 등록증 수령
강아지 동물등록 비용
시술비나 외장칩의 가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요.
- 내장형 : 4만~8만 원 (수수료 10,000원 포함)
- 외장형 : 1만~2만 원 (수수료 3,000원 포함)
강아지 동물등록을 하지 않으면 과태료는 얼마?
2022년 9월부터 집중 단속기간으로, 미등록 적발 시 20만 원 이상 6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돼요.
자진 신고 시 과태료가 면제되는 기간은 22년 8월까지로, 지금은 종료됐어요. 태어난 지 2개월 이상의 반려견을 아직 등록하지 않으셨다면 빨리 등록해주세요!
온라인 등록 방법
핏펫 디즈니 동물등록 외장칩을 구매하면 7,900원에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동물등록을 할 수 있어요.
귀여운 디즈니 캐릭터 4가지 중 우리 강아지에게 어울리는 외장칩을 골라주세요!
강아지 동물등록에 관한 궁금증이 해결됐나요? 강아지 동물등록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우리 아이와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건강한 반려생활을 위해 꼭! 우리 아이를 등록해 주세요.
다음에도 반려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글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