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양이 언어 사전 | 고양이 공격 자세편

고양이가 갑자기 공격해서 놀란 적이 있나요? 집사에겐 갑작스러운 공격일 테지만 고양이는 공격 전에 여러가지 신호를 통해 불편함을 표현하고, 더 지속되면 공격할 수 있음을 예고했을 거예요. 평화로운 반려생활을 위해선 이와 같은 고양이 언어를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몇 가지 공격 자세 유형을 통해 고양이 언어를 배워보도록 해요.


1. 고양이 귀가 뒤로 바짝 접혔어요.

고양이 귀 접힘

고양이가 불편함을 표현하는 가장 대표적인 신호죠. 귀를 바짝 접고 인상을 씁니다. 위협을 받았을 때나, 집사가 치는 장난이 귀찮거나 스킨십이 불편할 때 볼 수 있는 모습이에요.

귀를 접는 행위가 즉각적인 공격까지 이어질 확률은 낮아요. 하지만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수 있어요.

이런 신호를 계속 무시한다면 고양이는 신호만으로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작은 귀찮음에도 높은 공격성을 보이게 되겠죠?

2. "하악!" 위협적인 소리를 내요.

고양이 하악질

귀를 접는 신호로는 해결되지 않았을 때 사용하는 보다 적극적인 경고 신호입니다. "하악" 하는 위협음을 내죠. 보통 "하악질을 한다"고 표현하는데요. 고양이가 놀라거나, 위협 받을 때 나타나기도 해요. 하악질 신호를 무시하고 고양이를 계속 귀찮게 한다면, 즉시 공격 당할 확률이 높아요.

종종 하악질을 귀여운 행동으로 표현하곤 하는데요. 이는 잘못된 해석이에요. 고양이의 하악질은 스트레스와 공격의 표현입니다.

고양이가 하악질을 너무 자주 한다면 점검이 필요해요. 고양이를 너무 귀찮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안정감을 느끼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지 등을 돌아봐 주세요.

3. '장화 신은 고양이'가 됐어요!

고양이 동공 확장

영화 '슈렉'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고양이 캐릭터, '장화 신은 고양이'를 기억하나요? 특히 간절한 표정을 지을 때, 까만 동공이 확장된 모습이 정말 귀여웠죠. 하지만 결코 귀엽게 여겨서는 안되는 표정이에요.

고양이 동공은 무언가에 집중했을 때나 겁을 먹었을 때 급격히 확장돼요. 그래서 사냥놀이를 하거나 병원에 방문했을 때 동공이 커지는데요. '풀동공'의 고양이는 이내 곧 사냥감을 덮치거나 방어적 공격성을 보일 확률이 높아요.

그래서 고양이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은 귀여워하지만, 실제 집사들은 두려워 하는 표정 중 하나입니다.

4. 고양이 온몸의 털이 부풀어 올랐어요!

고양이 방어적 공격 자세

할로윈 캣(halloween cat) 자세라고 불리는 모습이에요. 등과 꼬리의 털을 모두 세운 후 허리를 아치형으로 만들어 옆에서 보면 고양이가 부풀어 오른 것처럼 느껴지죠.

고양이가 위협을 느끼고 방어적 공격성을 나타내고 있을 때의 모습입니다. 몸을 크게 보이며 상대에게 위협감을 주는 거죠. 보통 위협음인 하악질을 동반합니다.

할로윈 캣 자세는 가장 적극적인 경고 표현입니다, 이 상태의 고양이를 건드리면 아마 즉시 공격 당할 거예요. 집사조차도 다칠 수 있어요. 고양이와 거리를 두고 천천히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게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고양이 공격 자세 몇 가지로 고양이 언어를 배워봤습니다. 우리 고양이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었나요?

고양이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는 겁이 많아요. 혼자만의 시간도 무척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고양이가 공격성을 보일 만큼 귀찮게 하는 일이나, 놀래키는 등 불안감을 조성하는 일은 지양해주세요.

또, 고양이가 공격 자세를 취했을 때는 모든 행동을 즉각 중단하세요. 고양이와 거리를 두고 시간을 줘 스스로 안정을 찾도록 해주세요.

만약 고양이에게 공격을 당했다면, 반응하지 않고 자리를 피하세요. 집사가 소리를 지르는 등 크게 반응하면 놀이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럼 다음 글에서는 보다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올게요!

😺고양이 언어에 대한 다른 글도 읽어보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