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반려동물 내시경 검사

반려동물 노령화 시대를 맞이하면서 '건강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며,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고,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빠르게 치료할 수 있는 반려동물 내시경 검사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마취에 대한 부담 없이 편하게 알약형 내시경을 삼켜 위장관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캡슐 내시경도 보편화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강아지와 고양이는 어떨 때 내시경 검사가 필요한지, 그리고 내시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질환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내시경 검사는 어떨 때 필요한가요?

건강 검진

반려동물의 내시경 검사는 강아지나 고양이가 소화기, 호흡기, 비뇨기와 관련된 증상을 보일 때, 염증, 궤양, 종양, 결석 등 문제를 시각적으로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검사 방식입니다. 신체 기관별 내시경 검사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소화기 내시경: 소화기 내시경은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등 소화기관의 상태를 확인하여 염증, 궤양, 종양 등의 문제를 발견하는 검사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취 후 얇고 유연한 튜브를 반려동물의 입을 통해 소화기관으로 삽입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2. 호흡기 내시경: 기관지 내시경이라고도 불리며, 기도, 기관지 등 호흡기관의 상태를 확인하여 폐렴, 기관지염, 종양 등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마취 후 입을 통해 기관지로 내시경을 삽입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3. 비뇨기 내시경: 반려동물이 소변 문제를 겪거나, 감염 등의 비뇨기 증상이 있을 때 비뇨기 내시경 검사를 통해 요도, 방광, 신장 등 비뇨기관 내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취 후 비뇨기로 내시경을 삽입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4. 이도(귀) 내시경: 반려동물의 귀에 사용되는 내시경 검사 방법으로 염증 들 귀 관련 질환의 진단과 치료, 이물 제거를 위해 진행합니다.

이물 제거

강아지나 고양이가 이물을 삼켰거나, 소화기에 이물이 있을 때 내시경을 통해 이를 확인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의 이물은 염증, 폐색, 천공을 유발할 수 있고, 특히 식도에 걸리게 되면 호흡 곤란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제거가 필요합니다.

병변 제거

내시경을 통해 발견된 폴립 등 병변들을 직접 내시경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병변 제거는 질병의 진행을 방지하고 건강한 조직의 보전을 위해 중요하며, 제거한 조직을 샘플로 조직 검사를 진행하여 질병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됩니다.


반려동물 내시경 검사는 강아지와 고양이의 건강 진단과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게 해주는 정확한 검진 방법입니다. 하지만 사람에게도 그렇듯 반려동물에게도 내시경 검사는 불편한 과정일 수 있는데요. 반려동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도움이 되는 건강 진단 방식이기 때문에 수의사의 안내에 따라 적절한 방식으로 최대한 안정을 시키며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건강한 반려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