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때로 고양이가 메롱~하듯 혀를 내밀고 있는 모습을 본 적 있을 거예요. “혀 수납을 까먹은 고양이”라고 귀엽게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메롱, 고양이 혀 내미는 이유와 주의해야 할 점들을 자세히 알아볼게요.
고양이 메롱 이유! 고양이 혀 내미는 이유
🐈: 무척 편안해요.
성격이 느긋한 아이들에게 종종 볼 수 있죠. 혀를 내밀고 편안하게 자는 경우랍니다.
이 공간이 정말 안전하고 편안하다고 느낄 때 볼 수 있는 모습이에요.
🐈: 진짜로 혀 수납을 까먹었다..
고양이는 하루 중 깨어있는 시간의 15%를 그루밍에 써요. 열정적으로 그루밍을 하다가 가끔 혀를 넣는 것을 까먹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장모종일수록 이런 모습을 자주 보인다고 해요.
대부분 금방 깨닫고 혀를 집어넣으니, 발견한다면 즉시 사진으로 남겨두세요!
🐈: 발치
고양이들에게는 치은염이나 치아 흡수성 병변 등 치주 질환이 많이 발생하죠. 그래서 발치를 하는 경우가 무척 흔해요.
모든 치아를 다 발치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러한 전발치로 치아가 없어 혀가 빼꼼 나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해요.
고양이 메롱 주의할 점
심한 입 냄새, 침 흘림, 잇몸 염증, 식욕 저하 등의 증상과 혀를 내미는 모습이 함께 나타난다면 구강 질환의 신호일 수 있어요. 병원에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강아지와 달리 입을 열고 숨을 쉬거나(개구 호흡) 혀를 내미는 행동을 거의 하지 않아요. 이런 모습을 너무 자주 보인다면 역시 병원에서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요.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메롱, 고양이 혀 내미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어요. 혀 내민 고양이는 정말 귀엽지만, 앞서 언급했듯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어요. 아이의 건강을 위해 주의 깊게 살펴봐 주세요.
이상 건강한 반려 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더욱 알찬 정보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