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키울 때 가장 마음 아픈 순간은 아무래도 강아지가 아플 때이죠. 특히 강아지가 약을 거부하거나 어렵게 먹인 약을 뱉어버리기까지 할 경우 그 속상함은 배가 됩니다. 오늘은 핏펫에서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을 알려드릴게요.
소개된 다양한 약 먹이는 팁을 참고하셔서 조금 더 쉽게 반려견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기를 바랄게요.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
음식에 숨기기
쉬운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 중 하나는 음식에 숨기는 것입니다. 특히 알약을 먹여야 하는 경우, 부드러운 간식에 약을 숨겨보세요.
이때, 평소 좋아하는 간식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달콤한 꿀이나 요거트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아요.
단, 처음에는 약을 숨기지 않은 상태에서 간식을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의심 없이 약을 숨긴 간식을 먹으려 할 테니까요.
알약 전용 간식 활용하기
필포켓(pill pocket)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입니다.
필포켓은 작은 포켓 형태의 간식으로 안에 알약 등을 넣을 수 있도록 설계된 간식이에요. 약을 먹여야 하는 반려인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동물 병원에서 구비하여 판매하기도 합니다.
알약 부숴서 먹이기
음식에 숨기거나 전용 간식을 활용하는 것도 어렵다면, 알약의 경우 분쇄하여 음식에 섞어주세요.
알약 그대로 숨겨서 먹일 때보다는 강아지가 알아차리기 어려워 이 또한 흔히 쓰는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이에요.
다만 분쇄가 적합하지 않은 약이 있을 수 있으니 미리 수의사 선생님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기 사용하기
물약의 형태나 가루약을 먹일 경우 흔히 사용하는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시도할 경우 송곳니 뒤쪽에 약을 넣어 주어야 잘 삼킬 수 있어요. 또한 한 번에 다 먹이기보다는 조금씩 나눠서 먹여주세요.
강아지 약 먹일 때 주의사항
약 종류 확인하기
사람이 먹는 약처럼 반려동물이 먹어야 하는 약도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일부는 반드시 식사와 함께 먹어야 하며, 일부는 식사 전에 먹는 것 필요하기도 하죠. 이렇듯 강아지 약 먹일 때 반드시 약의 종류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투약 방법 익히기
약을 쉽게 먹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양과 방법으로 먹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몸무게에 따라 투약 용량이 정해지므로 평소 반려동물의 기본 건강 정보에 대한 파악도 필요해요.
약의 부작용과 건강 살피기
또한 강아지에게 약 먹일 때 특히 부작용에 대해서 주의해야 합니다.
투약 후 꼭 강아지의 컨디션이나 건강 상태를 잘 살펴주어야 하죠. 알레르기 반응이나 이상 증상이 발견될 시에는 빠르게 진찰받은 동물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강아지가
강아지와의 반려 생활에 도움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 핏펫을 찾아주세요. 반려인들이 건강한 반려생활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알찬 글을 준비해 놓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