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묘 가정이 점점 늘어나면서 고양이를 한 마리 더 키우기 위해서 ‘고양이 합사’가 고민인 집사님들이 많을 거예요. 특히 너무 귀여운 고양이를 한 마리 더 가족으로 함께하고 싶지만 고양이 합사 방법이 복잡하고 어려워서 고민이라면 이번 글을 집중해주세요.
‘고양이 합사’를 어떻게 하면 집사와 고양이 모두 행복하게 할 수 있는지 단계별로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단계 1. 안전한 장소를 정해주세요
합사를 위한 ‘안정적인 장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합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합사할 고양이들을 바로 한 공간에 두기보다, 서로 경계심이 낮아질 때까지 케이지 또는 방을 분리해주세요. 천천히 서로의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장난감이나 담요를 조금씩 같이 사용해보면 익숙해질 수 있어요.
단계 2. 건강과 컨디션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합사 전에 고양이들을 규칙적으로 확인하여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미리 음식과 물을 제공해야 합니다.
충분한 음식과 물을 제공하지 않으면, 예민한 상태가 극대화되어 더 어려워져요. 특히 예민한 상태에서 극도의 스트레스를 주면 음수량 변화, 체중 급변, 배변 문제 등 생활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해칠 수 있어요. 그래서 합사 전, 고양이들의 컨디션도 잘 챙겨주어야 합니다.
단계 3. 분리된 공간에서 같은 시간에 밥을 급여해주세요
새로운 고양이를 바로 기존 고양이와 함께 놓지 않고, 점진적으로 소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각의 고양이를 분리된 공간에 두고, 소리만 먼저 들리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야옹야옹’ 우는 소리도 좋고, 같은 시간에 밥을 급여해 주어서 밥 먹는 소리를 공유하게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사 시간은 고양이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이기 때문에 기분 좋은 상태를 만들어 줄 수 있어요.
단계 4. 분리하였던 공간을 열어주세요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분리되어 있던 케이지 또는 방문을 열어서 서로를 탐색할 기회를 주세요.
서로 적응 기간이 적절하였다면 공간을 천천히 탐색할 거예요. 성격이 소심한 고양이들에게는 의도적으로 간식으로 유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낯선 고양이를 보아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는 경험이기 때문에 추천해요.
단계 5. 함께 지내기 편한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서로 눈이 마주치거나 한 공간에 잘 있다면 이제 생활하기 편한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고양이 건강과 직결되는 배변 생활에 꼭 필요한 화장실은 고양이 수 +1개가 좋습니다.또 캣타워, 숨숨집 등 각자의 공간이 있도록 신경 써주세요. 합사가 일시적으로 성공했더라도, 생활함에 불편함이 있으면 안 됩니다. 각자 독립된 공간을 확보해주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고양이 합사 시 주의할 점
고양이 합사는 고양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만큼 충분한 여유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요.
고양이의 마음이 준비되지 않았을 때, 무리하게 합사를 진행하면 하악질을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집사도 집에서 함께 생활하면서 안정감을 주고 각 고양이의 상태를 파악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고양이에게 이상 행동이 나타나면 즉시 합사 시도를 중단하고,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전문가와 상의해주세요.
이번 글에서는 단계별 고양이 합사 방법과 주의할 점을 알아보았어요. 이제 둘째 고양이를 데려오는 것에 대한 걱정이 조금 풀렸나요?
고양이를 한 마리 더 키울 때는 새로운 가족 구성원이 들어온다는 것을 고양이에게 천천히 알려줘야 해요.
새로운 고양이를 소개할 때는 서서히 익숙해지도록 하고, 각자의 개성과 습관을 존중하면서 함께 지내야 합니다.
또한, 고양이들 간에 싸움이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특히 처음 만날 때에는 감시하면서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새로운 가족을 맞이할 때는 꼼꼼한 준비와 주의가 필요하죠.
그럼 다음 글에서 더욱 알찬 정보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