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수의사가 알려주는 강아지 건강검진 필수 항목

제 꿈은 저희 강아지 ‘후추’와 함께 오래오래 사는 거예요.🐶 강아지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선 건강검진이 필수라고 들어서 건강검진을 하려는데 선택해야 하는 항목이 많더라고요. 후추는 아직 2살밖에 안 된 치와와인데, 꼭 해야 하는 건강검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워너비동물병원 염동억 원장입니다.

후추 보호자의 말씀처럼 건강검진은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동물은 사람처럼 몸상태를 직접 말하지 못하기 때문에 몸이 좋지 않아 동물병원에 방문했을 때는 질병이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가 많죠.

이런 경우에는 치료를 하더라도 성공률과 예후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건강검진은 질병으로 발전하기 전에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해 몸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강아지 건강검진 항목 목록에 문진, 신체 검사, 혈액 검사, X-선 검사, 소변 검사 등이 있습니다. 각 항목은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검사들을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1. 문진

보호자의 역할이 중요한 항목입니다. 본격적인 건강검진에 들어가기 전 수의사는 보호자에게 반려견에 대해 많은 것을 물어봅니다. 강아지가 먹는 사료, 간식 등 식이습관과 목욕, 산책 등 생활 패턴, 예방접종 유무 등 강아지에 대한 모든 정보가 필요하죠.

보호자가 이런 정보를 최대한 상세하게 말해주어야 강아지에게 맞는 건강검진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2. 신체검사

신체 각 부위를 수의사가 직접 보고, 듣고, 만져서 심장 및 호흡 소리, 체중, 치아, 귀, 눈 상태 등 신체 부위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특히 청진기를 사용해 진행하는 심장 소리 확인 검사는 노령견에서 많이 발생하는 심장 질환을 조기 발견하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수의사가 걷는 모습을 보고, 팔다리 관절을 움직여 보는 것만으로도 슬개골 탈구, 고관절 탈구, 십자인대 단열 등 정형외과 질환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혈액 검사

혈액의 각종 성분을 검사해 몸 전체의 장기 또는 조직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혈액의 고체 성분인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에 관한 정보는 강아지 몸 안에 염증이 진행되는지 또는 빈혈이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액체 성분인 혈청은 몸의 장기 또는 조직의 손상 정도, 기능 상태, 그리고 몸 안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의 상태 등을 알 수 있습니다.

4. X-선 검사

강아지 X-선 검사

몸 안의 장기의 모습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예를 들어 심장의 모양을 보면 심장 질환의 유무를 알 수 있고, 폐의 음영을 보고 폐질환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위장관의 모양, 간, 비장, 콩팥, 비뇨기 장기들의 모양을 평가해 앞으로 어떤 질병에 걸릴 수 있는지 예측해 볼 수도 있습니다.

5. 소변 검사

오줌의 성분을 검사해 비뇨기 질환에 대한 초기 손상 지표로 사용됩니다.
특히 신장은 60% 이상 손상돼야 혈액검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줌 검사를 받으면 오줌에 단백질이 있는지, 오줌이 농축되어 만들어지는지 등을 확인해 신장 기능 손상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병원가기 전에 신장 상태를 먼저 알아보고 싶다면?
반려동물 소변 검사 키트 보러 가기


건강 검진은 우리 아이가 지금 어떤 질병을 앓고 있는지, 앞으로는 어떤 질병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거의 유일한 방법입니다.
강아지 건강검진 항목 목록을 꼼꼼히 확인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반려동물과 오래도록 함께하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