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게 고양이 모래는 무척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성향과 맞지 않는 모래를 사용하면 불편해하고 심한 경우 용변을 참기도 합니다. 이는 변비나 방광염 등의 질병을 유발하죠. 고양이 모래 종류 선택 시 세심한 고민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모래 종류별 장단점과 추천 상품까지 한 번에 알아볼게요. 우리 고양이에게 가장 맞는 모래는 무엇일지 꼼꼼히 살펴보세요.
1. 두부 모래
두부 모래는 두부를 만들 때 나오는 부산물인 콩비지로 만들어진 모래예요. 먼지 날림이 적고 입자가 굵어 사막화 걱정도 없죠. 게다가 모래 종류 중 가장 경제적이에요! 가격대가 저렴하고, 대소변에 많이 달라붙지 않기 때문에 소모량이 적어요. 또, 하얀 두부모래는 배변 상태를 체크하기도 좋아요.
하지만 탈취 효과가 거의 없다는 것이 큰 단점. 또, 자연의 모래와 다른 형태이기 때문에 고양이의 호불호가 많이 갈려요. 두부모래를 고려하고 있다면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불편감을 느끼지는 않는지 꼭 먼저 테스트해주세요.
추천 제품
핏펫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부 모래는 ‘무무 고양이 두부모래’입니다. 하단 버튼을 통해 바로 만나보세요!
2. 벤토나이트 모래
벤토나이트는 가장 많은 집사들이 사용하는 모래입니다. 자연에서 채취한 광물로 만들어져 자연의 모래와 가장 유사해 고양이 선호도가 높죠.
고양이 모래 종류 중 탈취 효과가 가장 좋아요. 냄새를 제거하는 다양한 광물이 혼합됐기 때문이죠. 또한 가성비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가격대가 있어 선택 폭이 넓습니다.
하지만 모래 먼지가 가장 많이 날리고, 무게가 무거워요. 또 색깔이 어두워 소변색의 변화를 알아채기 어렵죠.
✔️방광염으로 인한 혈뇨 등 비뇨기 질환이 잦은 고양이는 소변색 체크가 중요해요!
추천 제품
핏펫에서 가장 인기있는 벤토나이트 모래는 바로 ‘냥쌤 더스트제로 벤토나이트 모래’예요. 먼지가 적고, 가성비가 좋다는 평이 많답니다.
3. 카사바 모래
카사바 모래는 아열대 식물인 카사바의 뿌리를 가공해서 만들어요. 두부 모래와 같은 식물성 모래죠. 먼지 날림이 적으며 응고력이 뛰어나고, 하얀색이라 배변 상태를 확인하기가 쉬워요.
가격대가 비싼 것이 가장 큰 단점. 모래의 무게가 가벼워 고양이가 화장실에 들락거릴 때 모래가 잘 퍼지죠.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보통 벤토나이트와 섞어서 사용해요.
추천 제품
핏펫에서 가장 인기있는 카사바모래는 ‘냥쌤 감동모래 카사바’예요. 하단 버튼을 통해 바로 확인해보세요!
4. 펠릿 모래
펠릿은 나무를 가공해 만든 모래로, 대부분에게는 생소한 흡수형 모래입니다. 별도의 거름망이 있는 화장실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펠릿이 소변에 젖으면 가루로 풀어져 거름망으로 떨어지죠. 떨어진 가루만 청소해주면 화장실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자가 크기 때문에 사막화가 적고, 친환경 모래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하지만 펠릿 모래는 집사만큼 고양이에게도 생소해요.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꽤 필요하고, 결국 적응을 못 하는 경우도 있으니 선택할 때 주의하세요.
5. 크리스탈 모래
크리스탈 모래는 실리카겔로 만들어진 모래예요. 실리카겔은 우리가 흔히 아는 제습제의 원료죠. 크리스탈 모래는 제습제처럼 모래 자체가 소변을 빠르게 흡수합니다.
먼지가 전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소변은 흡수되어 사라지기 때문에 대변만 청소해주면 돼 관리가 편합니다.
하지만 악취가 심한 편이에요. 또, 펠릿과 마찬가지로 생소한 형태의 모래로 고양이의 호불호가 심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모래 종류별 장단점과 추천 상품까지 알아봤어요. 이 중 어떤 모래가 가장 좋냐고 묻는다면, 답변은 ‘우리 고양이가 좋아하는 모래’ 입니다.
특히나 모래 종류에 예민한 고양이라면 여러 종류의 모래 테스트해 아이가 가장 편안해 하는 모래를 찾아주세요. 모래는 아이의 삶의 질 상승과 건강을 위해 무척 중요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더 유익한 반려생활 정보로 만나요!